공지사항
커뮤니티 > 공지사항
에니어그램을 통해 `他人 행동` 이해 하는 접근법 덧글 0 | 조회 196 | 2018-04-26 00:00:00
관리자  
'他人 행동' 이해 하는 접근법 --------미디어 리뷰

l        맡은 일은 무엇이든 믿음직스럽게 처리하는 A이사가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최악의 경우를 상정하여 비난만 해대는 B사장을 만났다. 의욕에 찬 A이사와 신중하고 소심하기만 한 B사장이 만났으니, 최악의 궁합인 셈이다.

l        그러나 A이사가 B사장의 타고난 재능, 한계, 약점, 무의식적인 사고방식, 행동방식, 의사결정 방식을 잘 이해하고 있다면, 사정은 달라진다. '불협 화음'에서 '찰떡 궁합'으로 얼마든지 바뀔 수 있는 것이다. 마이클 J 골드버그의 『에니어그램 성격의 리더십』(박종영 옮김·상상북스)은 개인과 조직체의 에니어그램의 유형을 소개하면서 다른 사람의 행동을 이해하게 하는 놀라운 접근법을 선보이고 있다.

l        에니어그램은 고대 철학적 전통에 기초를 둔 인간 관계의 접근법. 9가지의 기본적인 세계관과 세상을 살아가는 방법에 관해 설명하고 있는 에니어그램은 직장 상사나 동료들이 우리를 보는 방식대로 우리가 그들을 볼 수 있게 함으로써 장점은 살리고 약점은 보완하며 진정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게 한다.

l        골드버그는 "에니어그램은 우리에게 행동 뒤에 깊숙히 숨어 있는 의도를 직시하도록 가르쳐준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의 견지에서 세상을 보게 될 때 우리는 더 정확하게 남들의 말을 들어주고 그들을 이해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남들도 더 분명하게 우리의 말을 들어주고 이해해주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l        저자가 제시하는 에니어그램의 9가지 유형모든 일을 올바른 방식으로 처리하기를 좋아한다(1유형-완벽주의자) ▲다른 사람들을 도와주고 싶어한다(2유형-조력자) ▲열심히 일하며, 성공에 대한 욕구가 강하다(3유형-성취자) ▲자신의 진실된 감정을 탐색하고 싶어한다(4유형-심미가) ▲객관적인 정보나 지식을 추구한다(5유형-현인) ▲걱정이 많고 막후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에 관심이 많다(6유형-해결사) ▲긍정적인 가능성과 현기증 나는 연속적인 경험들을 좋아한다(7유형-몽상가) ▲명령을 내리고 지휘하는 것을 좋아하며 권위적이다(8유형-승리자) ▲모든 팀원들과 교감하고 전체적인 상황을 이해하고 싶어한다(9유형-중재자) 등이다.

l        우리 시대에 성공한 사람들에게 이 9가지의 유형을 적용해보면 로스 페로와 넬슨 만델라는 완벽주의자, 레오 버스카글리아와 맥스 디 프리는 조력자, 샤론 스톤과 도날드 트럼프는 성취자, 말론 브란도와 마샤 그레이엄은 심미가, 빌 게이츠와 워렌 버핏은 현인, 우디 알렌과 리처드 닉슨은 해결사, F 케네디와 래리 킹은 몽상가, 사담 후세인과 팻 부캐넌은 승리자, 드와이트 아이젠하워와 로날드 레이건은 중재자에 각각 해당된다.

l        그러나 이 9가지 유형 가운데 어떤 것이 좋고 어떤 것이 나쁘다고 말할 수는 없다. 단지 무의식적으로 어느 한 유형에 집착하게 되면 융통성, 상상력, 선택의 자유 등에 크게 제한을 받게 될 뿐이라고 저자는 지적한다. 예컨대 '지식경영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는 하나의 경영방식을 모든 사람들에게 획일적으로 적용했는가 하면, '경영지도자' 톰 피터스는 그의 강연에서 매혹적인 아이디어들을 쏟아냈지만 그의 견해는 서로 상반되거나 실행 불가능했다.

l        골드버그는 "모든 에니어그램 유형들은 서로 연결돼 있다. 일단 우리가 에니어그램상의 어느 유형인가를 알고 나면 우리는 언제나 의도하는 대로 여러가지 유형으로 옮겨갈 수가 있을 것"이라고 강조한다.


(파이낸셜 뉴스 01/7/17 노정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