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커뮤니티 > 공지사항
9번 유형 - 평화주의자형 덧글 0 | 조회 144 | 2018-05-04 00:00:00
관리자  




9) 평화주의자형(Peacemaker).



건강한 평화주의자형 리더는 수용력이 뛰어나고 개방적이며 감정적으로 안정적이며 자신과 삶에 대해서 편안한 삶을 추구한다. 인내할 줄 알고 온유하며 참으로 착한 사람들이다. 긍정적이며 친절하고 다른 사람들을 편안하게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개인과 집단에게 화해를 가져올 수 있는 치유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사람이다.



반면에 건강하지 못한 평화주의자 유형의 리더는 점점 자기를 축소시켜 다른 사람에게 순응하며 순종적이 된다. 그리고 전통적으로 요구되는 것에 자신을 별 무리 없이 적응시키며 변화를 두려워하며 점차적으로 수동적으로 바뀌어간다.



자신과 관련되어진 갈등은 무슨 수를 써서라도 회피하려고 하며 일을 미루게 되고 게을러지게 되며 자신의 판단에 대해서 자신감을 잃어버리게 된다. 점차적으로 책임감이 없어지게 되며 문제점을 부인하려고 하며 점차적으로 외부현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고 마음의 벽을 쌓아가게 된다. 심한 경우에는 정신적인 장애를 일으키게 된다.



보통 정신분열증을 일으키는 사람들을 보면 겉으로 보여지는 부분에서는 마음이 매우 착하며 내향적인 사람들이 많은데 자신의 내면의 갈등하는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바깥으로 표출하지 못하고 억압하다가 한계점을 넘게 될 때 정신쇠약(mental breakdown) 현상을 겪게 되는 것이다.



대표적인 성경인물로는 이삭을 지적할 수 있는데 그는 아버지 아브라함과 아들 야곱 사이에서 “낀 세대”(between generation)의 사람으로서 아브라함이나 야곱과는 달리 크게 자기의 색깔을 분명하게 드러내지 못하고 큰 문제도 만들지 않고 살아갔던 인물이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자신이 판 우물들을 블레셋 사람들과 그랄의 목자들이 와서 달라고 한 것도 아니라 메워 버렸을 때 그는 항거하기보다는 팠던 우물을 포기하고 새롭게 우물을 파고 또 우물을 메우면 또 다른 우물을 팠던 사람이었다.



것이 그의 장점이기도 했지만 또한 어떤 대가를 지불하고서라도 평화를 유지하려는 강한 내적 동기를 갖고 있는 그의 약점이기도 했던 것이다. 필자는 「성경인물과 심리분석」에서 이렇게 말했다. “에서의 나이가 사십이 되던 해에 그가 부모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헷 족속의 딸을 아내로 맞이했을 때에도 이삭은 마음에 근심만 했을 뿐이지 구체적으로 아들을 꾸짖는 권위 있는 아버지로서의 모습을 드러내지 못했다”




아홉 가지 유형별로 성경인물들의 리더십을 생각해볼 때 여러 유형들이 갖고 있는 장점들을 골고루 갖추고 있는 성경상의 지도자를 지적한다면 느헤미야를 들 수 있겠다. 로버트 데일은 그의 책에서 느헤미야를 촉매형(catalyst) 리더로 소개하였다(Pastoral Leadership,Abing-don, 1986, pp.66~ 69.). 그는 평신도 지도자의 모델이라고 볼 수 있는데 예루살렘 성벽을 재건하는 동시에 이스라엘 백성의 정체성을 재확립하는데 도전을 주었던 리더였다. 외부로부터의 위협과 내부로부터의 갈등이 닥쳐올 때에도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의 소명의식에 따라 비전을 실현해내는 에너지를 가진 3유형과 8유형의 장점을 갖춘 지도자였다.



그는 진단력이 뛰어나며 정치력도 있는 행정가였다. 자신을 드러내기보다는 백성들이 힘을 합쳐서 시너지 효과를 나타낼 수 있도록 하는 리더였다. 그는 1유형의 장점을 갖고 있는 사람으로서 신앙적인 경계선을 선명히 하는 지도자였다. 유연성이 있으면서도 신앙에 있어서는 타협하지 않는 지도자이며 고매한 도덕성을 지닌 사람이었다.



그는 충동적인 동기에 따라 성을 쌓지 않았고 목표의식이 분명하며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할 수 있는 사람이었다. 일이 모두 마쳐졌을 때에 수고한 사람들을 기억하며 함께 축하하며 축제를 벌일 수 있는 7유형의 장점을 소유한 리더였으며 영적인 부흥운동을 일으켜 회개함으로써 자신들의 정체감을 찾고자 했던 균형잡힌 인격과 신앙의 소유자였다.